본문 바로가기

Hacking / Security/Basic

07.09 - 백신 프로그램이란? 그리고 백신 프로그램의 필요성

신 프로그램이란? 그리고 백신 프로그램의 필요성

백신 프로그램
일반적 백신이 인간 또는 일부 동물들을 그 적용 대상으로 하여, 대상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의 치료에 그 목적이 있다 하면 백신 프로그램이란 컴퓨터를 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의 치료에 목적을 갖는 일련의 소프트웨어 이자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일반적 백신과 그 목적이 유사하여, 바이러스로부터 일어나거나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거나 예방을 목표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백신 프로그램이라 한다.

백신 프로그램의 필요성
컴퓨터 관련 소프트웨어들이 일반 사용자들도 이용하기 쉽게 개발되고 발전되어 온 것처럼 바이러스도 새롭게 만들어지고, 변형되며, 보다 사용자를 속이고 침투하기 쉽도록 발전해왔다. 이미 알려졌으나 패치되지 않은 보안상의 취약점을 통하여, 사용자의 실수를 통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위장하여 각종의 모습과 방법으로 바이러스는 컴퓨터 내에 침투하고 자기 스스로를 복제하기도 하며, 지금 이 시각에도 어디선가 새로운 바이러스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또 다른 곳에서는 그러한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사례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백신 프로그램이다.

최근의 백신 프로그램은 이러한 바이러스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주기적인 예약 검사 기능, 시스템 모니터링, 파일 감시, 네트워크 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을 선보이거나 보유하고 있으며, 그 효력이 단순 바이러스 외에도 스파이웨어 등에도 위력을 발위하여 그 필요성과 효과를 과시하고 있다.


2010.07.09 / 개인 보유 지식 정리(복습) - by Kinesis(김 해광)
- 불법적인 펌이나 스크랩, 편집, 재유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