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 / Database/Windows

07.07 - Windows 7 - PHP & MySQL & WWW in IIS7 / XpressEngine Install


사전 준비
@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를 설치한다.
@ WWW(World Wide Web) 을 설치한다.
@ IIS & WWW 환경에 PHP 를 설치한다.
@ IIS & WWW 환경에 index.php 를 기본 페이지에서 읽어올 수 있도록 설정한다.
@ Database Server 환경을 구축한다. (무료인 MySQL 을 설치해도 좋다)
@ 단축 URL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IIS & WWW 환경에 URL Rewrite Module 을 설치한다.

XpressEngine URL Rewrite Module Setting.
@ 『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 창에서 XpressEngine 서비스가 사용될 폴더를 선택한다.
@ 우측의 IIS 기능중 『 URL Rewrite 』 를 더블클릭한다.
@ 『 URL Rewrite Module 』 화면에서 가장 우측의 Import 를 선택한다
@ 화면 중앙의 『 ... 』 버튼을 클릭하여 XpressEngine 이 해제된 폴더 안의 『 .htaccess 』 파일을 선택한다.
@ 선택한 『 .htaccess 』 파일을 바탕으로 상하의 두 박스에 정상적 변환 규칙을 확인 해 본 뒤 적용을 누른다.
@ 적용이 끝나면 완료.

XpressEngine Install Process
@ XpressEngine 홈페이지에 접속 후 XE(XpressEngine) Core 다운로드.
@ IIS7 의 wwwRoot[각주:1] 폴더 내에 XE 폴더[각주:2]내에 압축을 해제한다.
; wwwRoot/xe/ 와 같은 구조 또는 wwwRoot/임의/
; wwwRoot/ 와 같은 구조도 괜찮다.
@ 웹 브라우징 프로그램을 이용 localhost/xe(또는 사전에 정한 폴더) 로 접속하여 xe 설치페이지에 접근한다.

@ 『 Select Language 』 에 자신이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고 『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 버튼을 클릭.
@ 필수 설치 조건들이 『 가능 』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다음과정으로 넘어간다.
; PHP Version 문제 - PHP Version 을 업그레이드 한다
; 퍼미션 문제 - XE 폴더에 쓰기 권한을 부여한다.
; XML 라이브러리 문제 - XML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거나 사용가능하게 한다
; Session.auto_start 설정 문제 - php.ini 설정 내에 Session 관련 부분을 확인한다.
; ICONV 라이브러리 문제 - ICONV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거나 사용가능하게 한다
; GD 라이브러리 문제 - php.ini 설정 내에 extension=php_gd2.dll 부분의 주석을 제거한다.

@ 사용할 db를 선택하고 다음과정으로 넘어간다. (여기서는 myssql 을 예로 한다)

@ db 정보를 입력 및 사용할 관리자 id 와 정보를 설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 database 부분
; DB 호스트네임 - 다른호스트에 연결하는게 아니면 localhost 로 놔둔다
; DB Port - 기본포트를 사용한다면 3306으로 놔두고 바꿔놧다면 변경한 포트로 바꾼다
; DB 아이디 - db id를 입력한다. (Root id는 가급적 피하자.)
; DB 비밀번호 - db id 에 대한 pw 를 입력한다.
; DB 데이터베이스 - 해당 db id 가 사용하는 db 명을 써주면 된다.
; 테이블 머리말 - xe 테이블을 구분할 머릿말을 정한다. xe 가 기본값이다.

; 관리자 정보 부분
; 아이디 - 관리자 ID 로 사용할 ID 명을 입력한다.
; 비밀번호 - 해당 ID 의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 비밀번호 확인 -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입력한다.
; 이름 - 관리자 정보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한다.
; 닉네임 - 해당 아이디가 사용할 닉네임(별명) 을 입력한다.
; 이메일 주소 - 해당 아이디에 대한 메일을 받아볼 주소를 입력한다.

; 환경설정 부분
; rewrite mod 사용 - IIS 환경에서 URL Rewrite 기능을 이용하여 설정하면 되며, 체크는 하지 않는다.
;          (오작동 우려가 있다)
; 표준 시간대 - 자신이 볼 시간대를 선택하면 된다.
; 한국 : [GMT +09:00] Korea Standard Time, Japan Standard Time, China Standard Time

@ 해당 설치과정을 다 진행하면 XpressEngine 설치 완료.


2010.07.07 / 개인 보유 지식 정리(복습) - by Kinesis(김 해광)
- 불법적인 펌이나 스크랩, 편집, 재유포를 금지합니다.

 

  1. wwwRoot 이란 wwwRoot 폴더 외에도 www 가 서비스되는 가장 최상위 폴더를 가르키는 의미이다. [본문으로]
  2. 기본적으론 xe 가 되겠지만, 자신이 원하는 폴더명이나 또는 폴더 없이 Root 폴더 내에 풀어도 상관 없다. [본문으로]